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땀이 삐질삐질 숨이 턱 막히는 현상이 매일같이 계속되니 몸이 말을 안 듣네요. 급기야 약을 먹고 버티고 있는 8월의 둘째주 목요일입니다.^^ 사격의 진종오 선수는 서바이벌 방식으로 바뀐 사격의 룰을 마이드 컨트롤로 이겨내고 금메달을 획득했다는 소식이에요. 정말 멘탈이 갑인가 봐요. 한 명씩 떨어지는 결선에서 고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험난 여정을 이겨내고 올림픽 3연패를 달성했다니 말이죠. 정말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리우올림픽은 그렇고요. 우리나라 전기 수급문제는 해결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요즘 거리에서 보면 구청마다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라고 난리 법석이던데요. 이 가정용 태양광 설치가 과연 여름철 전기 수급의 문제의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그래서 우선 이번 시간에는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부터 알아보기로 합시다.


서울시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확보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2030년 저탄소 사회실현의 도시브랜드 선점을 위해 에너지 절감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을 통한 ‘원전하나 줄이기 종합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원전하나 줄이기 종합대책’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2020년까지 도시 전력자급률 20%를 목표로 서울시내 주요 건물의 옥상 및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햇빛도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아파트 베란다뿐 아니라 주택 옥상, 종교시설, 근린생활시설, 상업용 빌딩 등 햇빛 발전이 가능한 모든 공간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16년 서울시에서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보조금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태양광 미니발전소 베란다형 200W이하를 설치시 최대 30만원을 시에서 지원을 해준다는 거죠.

아울러 10가구(사무실)가 함께 신청하면 가구당 5만원, 20가구 이상 공동 신청 땐 최대 10만원의 추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기간은 2016년 11월 30일까지 입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소 설치 지원절차입니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참여업체 및 보급제품 현황입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소의 형태, 용량, 제품규격에 따라 설치비용이 각양각색입니다.

예를들어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 거치식 제품으로 260W용으로 제품규격이 1.6×0.9m×1장 짜리로 설치했다고 하면 보급가격이 64만원정도 나오고요, 서울시에서 31만원, 영등포구에서 10만원 지원이 돼서 본인 부담금이 23만원에 가정용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겁니다.

저희 집도 부재중 방문 안내서라 해서 전기요금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는 신개념 태양광에너지 발전시설을 초기 투장 비용 부담없이 설치해 준다라고 쪽지를 남겨 놓고 갔더라고요. 한국에너지 공단선정기업이라고 하면서 말이죠.

 

이렇게 가정용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설치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고요, 다음 시간에는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업체에 대해서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