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년전에 고시되었고 2014년도부터 전면 시행된 '도로명주소' 잘 사용하고 계시나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도로명 주소가 이제는 정착단계에 온 것 같습니다. 저같은 사람이 저희 집 주소를 신 주소로 알고 있으니 말이죠. 저를 조금 소개하자면요. 2015년까지 구형 2G 폴더폰을 쓰고 있던 사람입니다. 그만큼 고지식 하고 옛것(?)을 지키려는 경향이 강해서 010으로 통합을 반대했던 사람 중의 하나 거든요.


어찌됐든 보수적인 제가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이려고 하는데 신주소가 즉, '도로명주소'가 잘 쓰여지고 있는 것 같아서 모두의 노력으로 이루어 낸 성과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 카테고리의 제목에 맞게 도로명을 검색하는 엔진으로서 가장 정확한 안내시스템이거든요.







도로명주소에 대하여(2014년부터 전면 시행된 새로운 주소 체계)


"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 기초번호, 건물번호, 상세주소에 의하여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도로명과 건물번호 및 상세주소(동 · 층 · 호)로 표기하는 주소제도입니다.


포털검색엔진에 '도로명주소' 또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이라고 치시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도로명안내시스템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들어갑니다.



모든 도로명, 건물명, 지번에 대해 통합검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서비스를 스크롤하면 주소동일성 영문증명서 발급도 해주고요, 도로명주소 안내도 보기를 클릭하면 통합검색을 통해서 안내지도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위의 경우는 통합검색을 통해서 구주소 지번검색을 하니 신주소로도 검색결과가 나오면서 지도 또한 상세히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위의 화면은 상세검색 탭을 누르면 도로명주소, 지번, 건물명으로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주소전환 탭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실시간 파일전환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제가 tae.txt 파일로 위의 4개의 주소를 저장하고 주소전환 파일을 검색하고 선택해서 변환을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환성공 저장을 누르면 엑셀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참 신기하더라고요. 50건 이하 주소전환은 입력창에서 바로 입력하면 되고요.

3,000건 이하 주소전환은 위의 경우처럼 텍스트 파일에 저장을 시켜놓은 것을 엑셀파일로 실시간으로 파일전환서비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100만건 이하도 본인인증절차만 거치면 무료로 변환을 시켜 주네요.



위의 경우처럼 지역별로 도로명주소 안내지도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도 가능하답니다. 



더불어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위의 표시된 곳에 'english' 탭을 클릭하면 도로명주소 영어로 보는 홈페이지로 바뀌네요. 도로명주소 영문전환 서비스를 받으실 분들은 이곳에서 정보 얻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같이 도로명주소 전환, 도로명주소찾기, 구주소를 신주소로 변환, 신주소를 구주소로 변환하기 등을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